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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영역과 방법 - 실천적 연구법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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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에 이어서 교육심리학에 관한 내용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2) 실천적 연구법

과학적 연구법은 일반화가 가능한 원리, 원칙, 지식을 추구하여 이를 발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한다면, 실천적 연구법은 일반화가 가능한 결과를 얻어 내는 것이 최종의 목적이라 할지라도 그 직접적인 목적은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당면하는 수업이나 생활지도 등에 있어서 교육실천자가 어떤 특정의 집단이나 개인의 문제에 관한 해결책 또는 실천의 반성 재료나 자료를 얻어 내기 위한 방법입니다.
인간을 연구 대상으로 하는 경우, 특히 미성숙자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많은 교육심리학 연구자는, 연구에 대한 마음가짐이나 윤리성에 대한 신중한 배려가 요구됩니다. 프로그램 학습을 발전시킨 Skinner(스키너)는 심리학자의 연구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어, 강한 마음(ugh-minded)과 '부드러운 마음 (tender-mind-ed)의 연구자로 구분하였습니다. 전자는 현미경 하의 미생물의 행동을 조사하는 생물학자와 같이 피험자 밖에 서서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행동을 기술하고 분석하지만 같은 부드러운 마음의 심리학자는, 연구 대상이 자기와 같은 인간 또는 '성장 중인 자, '친구'로서의 시각 속에서 연구과제에 접근해 가는 태도와 방법을 가지게 됩니다. 즉, 전자는 과학적 연구법(냉정하고 객관적)을 강조할 것이며, 후자는 실천적 연구법(유연, 친근, 부드러움)을 강조하게 될 것입니다.


(1) Action research- 변화를 가져온다는 의미

Action research는 학생들의 흥미나 가치, 태도, 지위, 역할 등 실천행위(action  연구 대상으로 하며, 학교나 학급의 어떤 사태를, 어떤 목적을 향해서 개선하나 효과적인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서 실천 결과를 객관적으로 분석. 연구하는 연구와 실천을 번갈아 가면서 행하는 실천 지향적인 연구 방법입니다.
Action research를 과학적 연구법과 비교하면서 양자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학적 연구법 액션 리서치
대표된 집단이나 사태를 넘어서서 일반화의 가능성이나 과학적 이론이나 법칙 을 발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실천에 있어서의 개선은 다른 사람이 할 것이라는 기 대를 가진다. 연구의 질의 판정은 연구대상인 표집 및 사태를 넘어서서 일반화할 수 있는지에 둔다. 이렇게 함으로써 특별분야에 지식 을 첨가한다. 보통은 연구집단이나 연구자가 일하고 있는 특별환경에서 연구결과의 응용이 나 실제사태의 개선을 목적으로 절실 히 필요하      다고 느낀 문제를 다루며, 이 것은 연구전문가와 비전문가의 협동적 계획 • 수행 • 평가라는 과정을 거친다.연구의 가치는 방법과 결과가 어느 정 도 실제사태를 개선할 수 있으며, 사회 및 교육목적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지 에 둔다.

교육활동은 수업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 중심이기 때문에 수업의 최적화를 기하기 위한 수업연구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업 실천을 객관적으로 기록 분석하여 수업의 실천 과정을 명확히 하고 그 과정의 각각의 구성 조건의 개선 방법 을 찾아내는 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수업 분석은 Action research로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수업 분석은 연구 방법으로서 일정한 절차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분석에 임하여 중시되는 분석학적 관점은, 수업 목표, 교재, 학습 지도 방법 등 연구의ㅇㅇㅇㅇ 주요 관심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수업 과정의 분석에 있어서는 교사의 교수 행동과 아동의 학습행동, 교사와 아동의 인간관계 전개아동 상호 간의 활동 등을 분석 함으로써 수업의 흐름을 밝힐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공학기기 등을 활용한 여 설정된 행동 범주에 따라 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로서 N. A.Flanders의 교사와 학생의 언어 상호작용 분석법, J. B. Hough와 J. K. Duncan의 수업 분석 관찰법 또는 미국의 스탠퍼드 연구소의 수업 관찰 체제연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3) 임상적 방법

인간의 일반적인 행동 경향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통계적 연구법이 이용됩니다.
즉, 인간 행동을 대량적으로 관찰 • 측정하여 통계적 처리가 적용되고, 이에 따라 표준적 • 평균인적 사실이 밝혀지면서 개인 간 또는 집단 간의 차이가 수량적으로 기술됩니다. 이러한 방법도 교육 심리학적 방법으로써 필요한 것이지만, 교육 실천의 장에 있어선 한 사람의 사례에 대해 깊고 폭넓은 연구가 이루어져 때로는 공감적으로 이해되기도 하고 나아가서는 임상적인 진단 • 치료의 과정을 밟는 연구법도 필요한 것입니다. 임상적 연구법은 개인의 상태나 성질 또는 변화의 과정을 내면적으로 개인에 한정시켜 연구하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 관찰이나 측정의 방법도 사용될 수 있지만, 피험자가 체험하고 있는 불안감이나 분노 등의 내면적 세계를 직관하여 이해하는 일은 교육 실천에 있어서 중요한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피험자의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임상적 방법으로서는 임상적 검사법이 라 일컬어지는 투사법(projective techniques)이 주로 사용되지만 근래에 와서는 실존 분석적 방법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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